대한민국 부모와 함께 육아하기

부부싸움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심리상담사 1급) 본문

육아정보

부부싸움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심리상담사 1급)

오빠같은아빠 2024. 2. 4. 20:56
반응형

여러분들은 자녀 앞에서 부부싸움을 해본적이 있나요? 혹시 있다면 싸운 뒤 자녀들의 표정과 눈빛을 살펴 보았나요? 만약 보았다면 대부분 두려움과 정서 등 감정적 불안정을 호소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여러 글을 포스팅 했지만 모든 글 중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자녀 앞에서 절대로 부부싸움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왜 일까요?

부부싸움은 아이의 성격 형성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고 발달시키기 때문에, 부부싸움이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부부싸움이 아이의 성격 형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부싸움이 아이의 성격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1. 불안과 두려움 : 부모 간의 싸움으로 인해 아이는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갈등은 아이에게 불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그 결과로 아이는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며 경계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성격에 불안정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는 반복되는 우울감 호소로 우울증에 걸릴 수 있게됩니다.

2. 갈등 해결 능력(긍정과 부정의 영향 모두 포함) : 부모 간의 싸움을 지켜보는 아이는 갈등 해결에 대한 모델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 간의 싸움이 건강하게 해결되는 경우, 아이는 적절한 갈등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부모 간의 싸움이 폭력적이거나 불쾌하게 해결된다면, 아이는 부적절한 갈등 해결 방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자아 개념 형성 : 부모 간의 싸움은 아이의 자아 개념 형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 간의 갈등이 지속되면, 아이는 혼란스러움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로 자신의 가치나 자아에 대한 의심을 품는 등 자기 존중감(자존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 간의 갈등이 아이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이의 자아 개념 형성과 자기 존중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고 절대로 아이 앞에서 특히 어린아이 앞에서는 절대로 부부싸움을 하지 마세요.

4. 대인관계 패턴 : 부모 간의 싸움으로 인해 아이는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패턴을 형성하게 됩니다. 만약 부모 간의 갈등이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경우, 아이는 이러한 패턴을 모델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학업 성취도 : 잦은 부부싸움은 아이의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갈등으로 인해 아이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불안과 두려움, 공포를 느끼고 여러가지 부정적인 상황을 상상하며 우울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아이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업에 대한 관심과 동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갈등이 발생할 때는 부모는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를 유지하며, 자녀들 앞에서 갈등을 조절하고 적절히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것이 아이 앞에서 '이혼' 관련 이야기를 꺼내는 것입니다. '이혼 하자는 말'은 아이에게 두려움과 혼란, 공포, 기타 모든 부정적인 감정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가장 나쁜 말입니다.  

부부싸움이 아이의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각 가정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는 부부싸움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대화와 갈등 해결 방법을 모델로 삼아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부부싸움이 잦다면 가족 상담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부부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아껴주고 존중하며, 사랑하기에도 너무나 짧은 인생입니다. 오늘은 잠들기 전에 가족에게 '사랑해'라는 표현을 꼭 해보세요!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어요. ^^*

반응형